낙동강 벨트의 최전선…김태호·김두관 '리턴매치'

입력 2024-03-11 18:58   수정 2024-03-12 01:46

22대 총선의 접전지인 ‘낙동강 벨트’에서 경남 양산을은 중량급 후보가 맞붙은 곳으로 눈길을 끌고 있다. 김두관 더불어민주당 의원(재선)과 김태호 국민의힘 의원(3선) 모두 경남지사를 지낸 거물이기 때문이다. 두 사람은 2006년 경남지사 선거 이후 18년 만에 총선 지역구를 두고 맞붙게 됐다. 2016년 지역구 신설 이후 한 번도 보수가 승리하지 못했지만, 최근 두 번의 선거에서 득표율 격차 2%포인트 이내의 접전을 벌여 관심을 모은다.


이번 선거 결과는 두 사람의 정치 여정에도 결정적인 영향을 준다. 2006년 경남지사 선거에서는 김태호 의원이 승리했지만, 2010년 김두관 의원이 도지사 타이틀을 이어받았다. 역대 국회의원·지방자치단체장 선거에서 김두관 의원은 11전 5승 6패, 김태호 의원은 8전 7승 1패의 승률을 기록 중이다.

정치권 관계자는 “삼국지로 따지면 3대 대전 중 하나인 ‘관도대전’에 비유해 ‘관·호(김두관·김태호) 대전’이라는 말이 나온다”며 “낙동강 벨트에서 갖는 의미를 감안할 때 양측 모두 물러설 수 없는 싸움”이라고 평가했다. 최근 분위기도 초박빙이다. 조선일보·TV조선이 케이스탯리서치에 의뢰해 시행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김태호 의원은 41%, 김두관 의원은 39%의 지지를 받고 있는 것으로 11일 나타났다.

지역 현역인 김두관 의원은 양산을이 정권 견제를 위한 ‘진지’임을 호소하고 있다. 그는 “이곳이 무너지면 부울경 지역 전체가 빨간색(국민의힘)이 된다”며 “윤석열 정부 국정 3년을 심판하려면 반드시 사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태호 의원은 ‘과거와 미래’라는 프레임을 들고나왔다. 그는 “거대 야당의 횡포 탓에 개혁에 발목이 잡혀 있는데, 친북 세력마저 국회 입성을 노리고 있다”며 “낙동강 최전선에서 미래를 위한 특명을 받았다”고 말했다.

두 의원은 지역 철도 등 교통과 의료 인프라 개선 등을 일제히 공약으로 내걸었다. 최근 양산 동부 지역 유일한 종합병원인 웅상중앙병원이 폐쇄되면서 의료 공백 해결 공약도 최대 관심사로 떠올랐다. 한 지역 주민은 “양산을은 고령층이 많은 강한 웅상과 젊은 층이 많은 동면으로 양분돼 복잡한 곳”이라며 “여론조사는 국민의힘이 다소 앞서지만, 젊은 층의 투표율에 따라 달라질 수 있어 승부를 예측하기 어렵다”고 전했다.

양산=정소람 기자 ram@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